문제 발견부터 해결까지, 성장과 변화의 자원봉사 현장을 만나보세요!
[광주남구] 기언치! for Earth for Us
기언치! for Earth for Us 핸즈온 자원봉사 리더 임의진은 미래세대 주역인 아이들과 함께 지구지킴이 환경교육과 생활의 필수 안전규칙 교육을 더한 ‘기언치! for Earth for Us’ 프로그램을 진행중입니다. 9월 25일 ‘기후위기와 재활용 분리배출’ 교육과 심폐소생술 교육 및 실습 체험으로일상 속 기후위기 대응과 안전규칙을 배워보았습니다. 또 아이들과 함께 지구를 닦는 플로깅도 실천함으로써지구도 살리고 생명도 살릴 수 있는 소중한 지구인으로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 ※ 2022 안녕캠페인은 지역사회의 변화와 자원봉사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공모사업으로 남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기언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광주남구청, 광주환경공단, 광주남구마을공동체협력센터, (사)한국멸종위기야생동·식물협회가 함께 협력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 ‘기언치’는 ‘기필코’라는 뜻의 전라도 사투리로 ‘기후위기대응 언행일치’의 줄임말이며 말뿐만 아니라 기필코 행동으로 실천하겠다는 다짐입니다.
2022-09-26
[광주남구] 기언치! 3-3 자원순환마을 플로깅
기언치! 3-3 자원순환마을 플로깅 3-3 : 3 다시 삶 (3가지 다시 실천하는 삶)‘다시’ 생각하기 (구입 전 한 번 더),‘다시’ 사용하기 (고쳐쓰고 바꿔쓰고 나눠쓰기),‘다시’ 활용하기 (올바른 분리배출로 재활용) 9월 25일 핸즈온 자원봉사 리더 백영이는 월산4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정영두)와 수퍼빈과 함께하는 ‘기언치! 3-3 자원순환마을 플로깅’을 진행했습니다. 이 활동은 코로나19 이후 급증하는 재활용쓰레기 문제 해결과 동시에3가지 ‘다시’를 실천하는 캠페인을 통해 주민들의 참여로 재활용 자원 회수율을 높이기 위한기후위기대응 안녕캠페인입니다. 오전에는 마을 환경정화를 위한 플로깅 활동을 실시한 후수퍼빈을 이용해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또 플로깅에 사용된 비닐은 깨끗이 씻어다음 플로깅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오후에는 투명페트병, 음료캔, 우유팩을 가져오는 주민들에게관급봉투나 화장지로 교환해주고 재활용 자원과 함께 빈 용기도 가져오신 분들께는 천연세제(식기세척용 물세제)도 리필해드리는재활용 자원 유가보상행사를 실시했습니다. 이 활동은 매월 2, 4번째 주 화요일 오전월산4동행정복지센터 앞에서 진행될 예정이니9월 27일에 또 찾아뵙겠습니다 ^^ 앞으로도 주민들의 관심을 유도해 올바른 분리수거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며,월산4동이 자원순환 선도마을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주민들이 참여해주길 부탁드립니다~ ‘^’ ※ 2022 안녕캠페인은 지역사회의 변화와 자원봉사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공모사업으로 남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기언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광주남구청, 광주환경공단, 광주남구마을공동체협력센터, (사)한국멸종위기야생동·식물협회가 함께 협력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 ‘기언치’는 ‘기필코’라는 뜻의 전라도 사투리로 ‘기후위기대응 언행일치’의 줄임말이며 말뿐만 아니라 기필코 행동으로 실천하겠다는 다짐입니다.
2022-09-26
[광주남구] 기언치! 우리집 환경지킴이
기언치! 우리집 환경지킴이 핸즈온 자원봉사 리더 이제현은 지역 청소년들과 함께 가정에서부터 쓰레기를 줄이고 올바른 분리배출을 통해 자원순환에 앞장서기 위한‘기언치! 우리집 환경지킴이’프로그램을 진행중입니다. 9월 24일 토요일도 아이들과 함께 짚봉산 일대 플로깅을 진행했습니다.플로깅 후 분리배출 한 투명페트병과 음료캔은깨끗이 씻어 말린 후‘수퍼빈’기계를 이용해 재활용 자원순환에 일조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가정에서 발생되는 재활용자원과 플로깅 후 분리배출한 수거량을 집계함으로써무심코 지나친 일상 속 탄소배출의 심각성을 알려기후위기 대응 안녕캠페인을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 2022 안녕캠페인은 지역사회의 변화와 자원봉사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공모사업으로 남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기언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광주남구청, 광주환경공단, 광주남구마을공동체협력센터, (사)한국멸종위기야생동·식물협회가 함께 협력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 ‘기언치’는 ‘기필코’라는 뜻의 전라도 사투리로 ‘기후위기대응 언행일치’의 줄임말이며 말뿐만 아니라 기필코 행동으로 실천하겠다는 다짐입니다.
2022-09-26
[광주남구] 기언치! 자연스럽게
기언치! 자연스럽게 핸즈온 자원봉사 리더 현귀자는 천연 비누 사용으로 수·생태 환경보존 동참을 위한‘기언치! 자연스럽게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9월 21일 봉선동 유안근린공원에서는그동안 친환경 비누 제작에 참여했던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환경캠페인을 실시했습니다. 앞으로도 주민들과 함께 친환경 비누 사용을 알려기후위기 대응 안녕캠페인을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 2022 안녕캠페인은 지역사회의 변화와자원봉사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공모사업으로남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기언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광주남구청, 광주환경공단, 광주남구마을공동체협력센터,(사)한국멸종위기야생동·식물협회가 함께 협력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 ‘기언치’는 ‘기필코’라는 뜻의 전라도 사투리로 ‘기후위기대응 언행일치’의 줄임말이며말뿐만 아니라 기필코 행동으로 실천하겠다는 다짐입니다.
2022-09-22
[광주남구] 기언치! 우리 바다 쓰담쓰담
기언치! 우리 바다 쓰담쓰담 핸즈온 자원봉사 리더 이영주는 목포(서해바다)에서 어업을 하시는 어부 및 바다 인근 거주 주민들에게 바다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해안가에 쌓여있는 쓰레기들을 수거하고바다에서 주운 유리조각과 치패들로 주민들과 함께 업싸이클링 제품을 만들어 SNS에 홍보하는‘기언치! 우리 바다 쓰담쓰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8월 21일 일요일 오후 그동안 모은 바다쓰레기를 가지고목포역 부근에 위치한 ‘비팡이네’ 소품샵 공방에 모였습니다.업싸이클링 체험 전 김경희 강사님은일부분만 사용되고 다시 바다로 버려지는전복껍질 쓰레기폭탄에 대한 이야기로해양쓰레기의 심각성을 다시 한 번 일깨워주셨습니다. 참여자들은 바다유리, 치패껍질, 전복 껍질 가루 등 버려지면 쓰레기가 되는 것들을 깨끗이 씻어새활용을 통해 나만의 디퓨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앞으로도 매월 해안가 쓰레기를 줍고 새활용함으로써바다 쓰레기로 인한 해양생태계 파괴의 심각성을 알려기후위기 대응 안녕캠페인을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 2022 안녕캠페인은 지역사회의 변화와자원봉사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공모사업으로남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기언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광주남구청, 광주환경공단, 광주남구마을공동체협력센터,(사)한국멸종위기야생동·식물협회가 함께 협력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 ‘기언치’는 ‘기필코’라는 뜻의 전라도 사투리로 ‘기후위기대응 언행일치’의 줄임말이며말뿐만 아니라 기필코 행동으로 실천하겠다는 다짐입니다.
2022-09-21
[광주남구] 기언치! 물고기 살리기
기언치! 물고기 살리기 핸즈온 자원봉사 리더 임오순은 수·생태 환경위기를 노래와 춤으로 표현해알기 쉽고 재미있는 기후위기 대응 교육과 함께온몸 운동을 통한 건강증진을 위한‘기언치! 물고기 살리기’프로그램을 진행중입니다. 9월 17일 토요일, 광주광역시 자원봉사박람회 체험부스를 운영하며참여자들에게 수·생태 환경교육을 실시하고물고기를 사랑하자는 가사의 물고기 노래와 물고기 동작을 형상화한 물고기 춤을 배워보며‘지구 사랑 마음 갖기’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계속해서 주민들과 함께 수질보전 감시활동도 하고물고기 춤을 널리 전파하면서기후위기 대응 안녕캠페인을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 2022 안녕캠페인은 지역사회의 변화와 자원봉사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공모사업으로 남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기언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광주남구청, 광주환경공단, 광주남구마을공동체협력센터, (사)한국멸종위기야생동·식물협회가 함께 협력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 ‘기언치’는 ‘기필코’라는 뜻의 전라도 사투리로 ‘기후위기대응 언행일치’의 줄임말이며 말뿐만 아니라 기필코 행동으로 실천하겠다는 다짐입니다.
2022-09-21
[광주남구] 플로깅으로 떠나는 소풍
기언치! 플로깅으로 떠나는 소풍 핸즈온 자원봉사 리더 지다영은소그룹으로 에코 소풍을 떠나며 자연과 환경에 대한 대화를 통해 관심도를 높이면서자연스럽게 기후위기에 대한 공감을 이끌어 내기 위한‘기언치! 플로깅으로 떠나는 소풍’프로그램을 진행 중입니다. 9월 17일은 굿짹 회원들과 광주대학교 학생들과 함께양림동 펭귄마을로 소풍을 왔습니다. 먼저 양림동 행정복지센터 앞에 모여 활동취지와 기후위기 대응과 자원순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서로 의견을 나누며 가정에서부터 실천할 수 있는탄소발자국 저감 방법을 배워봅니다. 체감온도 34°C가 넘는 너무나도 무더운 날씨였지만펭귄마을 골목 곳곳에서 플로깅을 진행하며몸도 자연도 건강해지길 바래봅니다. 계속해서 참여자들과 함께일상에서 벗어나 힐링의 시간을 가지며조금이나마 지구도 힐링되기를 바래봅니다. 같이 소풍 떠나볼 사람~~?? ※ 2022 안녕캠페인은 지역사회의 변화와 자원봉사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공모사업으로 남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기언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광주남구청, 광주환경공단, 광주남구마을공동체협력센터, (사)한국멸종위기야생동·식물협회가 함께 협력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 ‘기언치’는 ‘기필코’라는 뜻의 전라도 사투리로 ‘기후위기대응 언행일치’의 줄임말이며 말뿐만 아니라 기필코 행동으로 실천하겠다는 다짐입니다.
2022-09-21
[광주남구] 기언치! 자연을 닮은 수세미
기언치! 자연을 닮은 수세미 핸즈온 자원봉사 리더 정세영은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생활 용품 중에서플라스틱 쓰레기 줄여 보기 위해주민들과 함께 친환경 수다 시간을 가지며친환경 용품을 함께 만들어 나누는‘기언치! 자연을 닮은 수세미’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9월 17일 토요일 아침, 광주남구자원봉사센터에기후위기 대응에 관심 있는 광주 굿짹들이 함께 모였습니다. 먼저 활동소개와 간단한 제로웨이스트 실천 안내 후서로 일상 속 친환경 이야기를 나누며삼베실로 수세미를 만들었습니다. 정성껏 만든 수세미를 각 가정에서 사용하며아크릴 수세미로 인한 미세플라스틱 오염을줄여 나갈 것입니다. 계속해서 마을 주민들과 함께일상 속 탄소저감을 실천하며소소한 친환경 수다를 떨며(?)기후위기 대응 안녕 캠페인을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 2022 안녕캠페인은 지역사회의 변화와자원봉사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공모사업으로남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기언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광주남구청, 광주환경공단, 광주남구마을공동체협력센터,(사)한국멸종위기야생동·식물협회가 함께 협력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 ‘기언치’는 ‘기필코’라는 뜻의 전라도 사투리로 ‘기후위기대응 언행일치’의 줄임말이며말뿐만 아니라 기필코 행동으로 실천하겠다는 다짐입니다.
2022-09-21
[광주남구] 기언치! 우리집 환경지킴이
기언치! 우리집 환경지킴이 핸즈온 자원봉사 리더 이제현은 지역 청소년들과 함께 가정에서부터 쓰레기를 줄이고 올바른 분리배출을 통해 자원순환에 앞장서기 위한‘기언치! 우리집 환경지킴이’프로그램을 진행중입니다. 9월 17일 제10회차 활동으로 짚봉산 일대 플로깅을 진행했습니다.분리배출 후 깨끗이 씻어 말린 투명페트병과 음료캔은‘수퍼빈’기계를 이용하며 재활용 자원순환에 일조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가정에서 발생되는 재활용자원과 플로깅 후 분리배출한 수거량을 집계함으로써무심코 지나친 일상 속 탄소배출의 심각성을 알려기후위기 대응 안녕캠페인을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 2022 안녕캠페인은 지역사회의 변화와 자원봉사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공모사업으로 남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기언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광주남구청, 광주환경공단, 광주남구마을공동체협력센터, (사)한국멸종위기야생동·식물협회가 함께 협력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 ‘기언치’는 ‘기필코’라는 뜻의 전라도 사투리로 ‘기후위기대응 언행일치’의 줄임말이며 말뿐만 아니라 기필코 행동으로 실천하겠다는 다짐입니다.
2022-09-20
[광주남구] 기언치! 리클래스(리싸이클+글래스)
기언치! 리클래스(리싸이클+글래스) 핸즈온 자원봉사 리더 이서언은 버려진 유리병을 재료로 업사이클링 교육을 통해지역 주민 정서지원과 함께 일상 속 탄소저감 실천하기 위한‘기언치! 리클래스’ 프로그램을 진행중입니다. 일상 속에서 난무하게 버려지고 깨지는 유리 공병들의 새활용을 통해 탄소배출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알리고,주민들이 기후위기에 관심 갖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놀이처럼, 취미처럼 즐거운 탄소저감 활동이었습니다. 유리공예 전문가가 아니므로 비록 많은 작품을 만들진 못했지만릴레이 방식으로 진행된 업싸이클링 자원봉사활동을 통해색유리볼 등 총 6점의 장식 소품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유리 공병을 가지고 와서 참여한 모든 분들이 기후위기에 대해 공감하고 재미있게 참여하며일상 속 탄소저감을 위해 동참하겠다는 말씀들에더욱 더 힘이 나서 앞으로 또 열심히 지구하겠습니다~ ‘^’ #장소협찬 : 월산동 25번가카페 ※ 2022 안녕캠페인은 지역사회의 변화와 자원봉사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공모사업으로 남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기언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광주남구청, 광주환경공단, 광주남구마을공동체협력센터, (사)한국멸종위기야생동·식물협회가 함께 협력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 ‘기언치’는 ‘기필코’라는 뜻의 전라도 사투리로 ‘기후위기대응 언행일치’의 줄임말이며 말뿐만 아니라 기필코 행동으로 실천하겠다는 다짐입니다.
2022-09-17
[광주남구] ‘기언치! 프로젝트’ 중간평가회 및 추진위원 간담회
중간 평가회 및 2차 추진위원 간담회 위드 코로나 시대 자원봉사활동으로 비대면, 언택트, 소규모의자원봉사 프로그램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작년부터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유연한 봉사활동인 핸즈온 자원봉사 방식으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기언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올해 양성된 20명의 리더들이 함께 모여각 각 진행되고 있는 20개의 프로그램들의성과를 공유하고 중간점검을 위한 중간평가회 실시되었습니다.조언과 배움을 통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서로 응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어서 안녕네트워크 추진위원 간담회를 실시함으로써 전문기관들의 자문을 통해 내실화를 다졌으며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운영해나가며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향후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고생해주신 모든 자원봉사자분들에게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 2022 안녕캠페인은 지역사회의 변화와 자원봉사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공모사업으로 남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기언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광주남구청, 광주환경공단, 광주남구마을공동체협력센터, (사)한국멸종위기야생동·식물협회가 함께 협력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 ‘기언치’는 ‘기필코’라는 뜻의 전라도 사투리로 ‘기후위기대응 언행일치’의 줄임말이며 말뿐만 아니라 기필코 행동으로 실천하겠다는 다짐입니다.
2022-09-02
[광주남구] 기언치! 자연풍
기언치! 자연풍 핸즈온 자원봉사 리더 전순환은 캘리그라피 봉사자들과 함께 범시민 에너지절약 분위기 확산을 위한‘기언치! 자연풍’프로그램을 진행중입니다. 9월 1일은 어제부터 개장한 백운광장 스트리트 푸드존에서그동안 제작해둔 캘리그라피 부채를 소상공인들과 지역 주민들과 함께 나누며기후위기대응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다음번에는 남구 관내 경로당에 방문하여 부채도 드리고어르신들과 함께 색칠놀이도 해보겠습니다. ‘^’ ※ 2022 안녕캠페인은 지역사회의 변화와 자원봉사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공모사업으로 남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기언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광주남구청, 광주환경공단, 광주남구마을공동체협력센터, (사)한국멸종위기야생동·식물협회가 함께 협력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 ‘기언치’는 ‘기필코’라는 뜻의 전라도 사투리로 ‘기후위기대응 언행일치’의 줄임말이며 말뿐만 아니라 기필코 행동으로 실천하겠다는 다짐입니다.
2022-09-01